복지 정보

은평구립 우리장애인복지관에서 복지정보를 알려드립니다.

배리어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 편의 앱 안내

본문


현대자동차 그룹의 ICT 기업인 현대오토에버의 사회공헌 사업으로 현대오토에버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국립특수교육원이 후원하는 모바일 생활 개선을 위한 대학생 참여 아이디어 공모전의 최종 10개의 베리어프리 앱 개발이 완료되었다고 합니다.


발달장애인 의사소통 및 자립 능력 향상 앱'큐즈미'. ⓒ그린라이트 

에이블포토로 보기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▲ 발달장애인 의사소통 및 자립 능력 향상 앱'큐즈미'. . ⓒ그린라이트

배리어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 최우수상을 수상한 ‘큐즈미’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의사소통 보조와 자립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앱으로 그림 카드를 이용한 의사소통을 모바일에 담았습니다.

장애인 당사자 뿐 아니라 보호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‘큐즈미’ 검색 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.
 
쇼다운을 활용한 가상현실 기능성 게임구현 앱 '쇼다운'. ⓒ그린라이트 에이블포토로 보기▲ 쇼다운을 활용한 가상현실 기능성 게임구현 앱 '쇼다운'. ⓒ그린라이트
‘시각장애인을 위한 스포츠 쇼다운’은 스포츠 중 쇼다운을 활용한 가상현실 기능성 게임을 구현한 앱 입니다.

시각장애인이 이어폰을 착용한 후 해당 앱을 이용하며 스포츠를 즐길 수 있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‘시각장애인을 위한 스포츠 쇼다운’검색 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.
 
수식 이미지를 점자 및 음성 변환 수학 공부 앱 '수수방관'. ⓒ그린라이트 에이블포토로 보기▲ 수식 이미지를 점자 및 음성 변환 수학 공부 앱 '수수방관'. ⓒ그린라이트
‘수수방관’은 수학 문제 또는 수학 공식을 음성으로 변환하여 공부를 지원하는 앱으로 다양한 수학 문제를 음성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.

시각장애인이 점자 없이 수학 공부 보조 앱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 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IOS 앱스토어에 ‘수수방관’검색 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.
 
피트니스 정보 제공과 운동보조 앱 'INSIGHT'. ⓒ그린라이트 에이블포토로 보기▲ 피트니스 정보 제공과 운동보조 앱 'INSIGHT'. ⓒ그린라이트
‘INSIGHT’는 피트니스 정보 제공과 운동을 보조해주는 앱으로 카메라 화면을 통해 운동 자세와 운동 기록을 관리해주고 있습니다.

단순한 운동뿐만 아니라 스토리 모드를 통해 게임으로 운동을 즐길 수 있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IOS 앱스토어에‘INSIGHT’검색 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.
 
결혼이민자가정 대상 가정폭력 피해 신고·후속 조치 앱 'Dolphin'. ⓒ그린라이트 에이블포토로 보기▲ 결혼이민자가정 대상 가정폭력 피해 신고·후속 조치 앱 'Dolphin'. ⓒ그린라이트
‘Dolphin’은 결혼이민자가정 대상 가정폭력 피해 신고·후속 조치를 지원합니다. 결혼이민자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는 앱으로 가까운 병원과 가정폭력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호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앱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비밀번호를 설정하도록 하여 보안을 강화했고.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‘Dolphin’ 검색 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.
 
유아기 난독증 치료 보조 위한 음운인식훈련 제공 앱 'L-CURE'. ⓒ그린라이트 에이블포토로 보기▲ 유아기 난독증 치료 보조 위한 음운인식훈련 제공 앱 'L-CURE'. ⓒ그린라이트

‘L-CURE’는 난독증 치료 보조를 위한 음운인식훈련을 제공하는 앱입니다. 음운인식훈련을 희망하는 자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

글자 수 세기, 단어 합치기 등 6가지의 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
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‘L-CURE’ 검색 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.

 
발달장애 아티스트의 작품으로 소통하는 그림 SNS앱 'spread'. ⓒ그린라이트 에이블포토로 보기▲ 발달장애 아티스트의 작품으로 소통하는 그림 SNS앱 'spread'. ⓒ그린라이트
‘spread’는 발달 장애 아티스트의 작품을 통해 소통하는 그림 SNS 어플입니다. 그림을 감상할 뿐만 아니라 작품을 본인의 스타일로 컬러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

‘spread’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‘spread – 누구나 쉽게 그림으로 소통하다.’검색 시 다운이 가능합니다.
 
시각장애인 음성주문 키오스크'여기다'. ⓒ그린라이트 에이블포토로 보기▲ 시각장애인 음성주문 키오스크'여기다'. ⓒ그린라이트
‘여기다’는 시각장애인 키오스크 주문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음성으로 키오스크 주문을 대신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.

주문과 결제가 모두 가능하며, 주문 시 음성주문이 맞는지 확인해주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. IOS 앱스토어에서 ‘여기다’ 검색 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.
 
휠체어 이동 시 최적 경로 안내 '배리어프리'. ⓒ그린라이트 에이블포토로 보기▲ 휠체어 이동 시 최적 경로 안내 '배리어프리'. ⓒ그린라이트
‘배리어프리’는 휠체어를 사용하여 이동할 경우, 불편함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최적의 경로를 안내해주는 앱입니다.

휠체어 네비게이션 앱과 유사하며 다만, 현재는 익산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. 앞으로 사용 가능지역을 점차 넓혀갈 계획이며. ‘배리어프리’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‘배리어프리’검색 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.
 
외상 환자 재활 치료 솔루션 제공 앱 '굿모닝'. ⓒ그린라이트 에이블포토로 보기▲ 외상 환자 재활 치료 솔루션 제공 앱 '굿모닝'. ⓒ그린라이트

‘굿모닝’은 외상환자가 모바일 앱으로도 재활 치료를 제공받고 훈련을 지속 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는 앱입니다.

카메라를 통해 재활 운동의 자세를 잡아주고 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. ‘굿모닝’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‘굿모닝’ 검색 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.

출처 :에이블뉴스 ablenews@ablenews.co.kr 기고/홍단비